책리뷰

[책리뷰] '트렌드 코리아 2021' 변화하는 트렌드를 이해해요!

JungEQ 2020. 11. 12. 15:00

트렌드 코리아 2021


         - 김난도, 전미영, 최지혜, 이향은, 이준영, 이수진, 서유현, 권정윤, 한다혜

저자는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유튜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장으로 일하며, 유튜버 채널, ‘트렌드 코리아 TV’를 진행하고 있다.
2008년도부터 영문판도 함께 출간되고 있습니다.



이 책 역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에는 신조어가 많이 나옵니다. 브이노믹스(V-nomics), 롤코 라이프, 피보팅, 업글인간,CX(Customer eXperience)유니버스 등등 이 신조어는 지금도 존재하는 말로서 아마 그 내용을 읽어보면 “맞아! 요즘 소비 트렌드는 이렇지.”라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그중에서 제가 집중적으로 읽었던 것.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업글인간과 피보팅입니다.
P129
업글인간이란 일과 삶의 전방위적 성장을 꿈꾸는 자기 개발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개발 중인 영역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첫째, 힘들지만 함께 해서 즐거운 운동과 철저한 자기 관리로 만드는 몸 업그레이드
 둘쩨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의 경지를 개척하고 깊이를 더하는 취미 업그레이드
 마지막으로 다양하게 가공된 지식 섭취를 통해 지적 세계를 확장하는 지식의 업그레이드

를 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이기도 하고 아 나는 지금 업글인간이 되려고 하고 있구나. 그런데 이런 활동을 저만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살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구나 하고 공감이 되고 저도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P226
그리고 피보팅인데 피봇의 원래 의미는 축이고 피보팅시장의 변화에 적응하고자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전환을 시도하는 ‘혁신(innovation)’의 일종입니다. 그런데 “얼마나 바꾸느냐”보다는, “무엇을 축으로 의지해 바꾸느냐”가 큰 과제이고 중심축을 기준으로 하여

피보팅 하는 전략은

1 기술이나 운영 노하우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핵심역량 피보팅’
2. 시설 설비·공간·건설 등을 중심으로 사업의 전환을 꾀하는 ‘하드웨어 피보팅’
3. 그동안의 사업을 통해 이미 잘 알고 있는 소비자 집단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타깃 피보팅’
4. 새로운 품목을 기획하고 판매 경로를 변경해 사업 전환의 기회를 모색하는 ‘세일즈 피보팅’
으로 나뉩니다.


이 피보팅으로 성공한 기업들이 코로나 19의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잡고 성장하고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피보팅의 내용이 넷플릭스의 성공 비결과도 너무 닮아 있어서 ‘많은 기업들이 넷플릭스처럼 유연하게 기업의 시스템을 바꾸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외에 방송 프로그램의 변화도 트렌드에 맞게 발 빠르게 변하고 있었는데 저는 그런 시스템을 분석하진 못하고 그저 재미있게 아무 생각 없이 쳐다만 보았구나 하는 생각에 부끄럽기도 하고 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모두 이 책을 읽고 변화하는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업글인간이 되어서 모두 모두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꼭~꼭! 추천합니다.